안녕하세요 호텔에서 근무하고있는 사람입니다.

몇가지 확인과 질문할게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1. 연차 생성

 들어온 첫달은 연차가 생성되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맞는건지요?

ex) 4월1일 입사면 5월달부터 연차가 1개 생기는게 맞는건지요? (4월은 연차 생성안됨)



2. 야간 근무 시간 기본급여 포함건(중요합니다.) + 연장시간 / 총임금 합계.


스케줄근무에(포괄임금제) 야간근무시간이 기본적으로 일정시간 포함되게 계약을 할 수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야간 근무 시간은 최대로 몇시간까지 기본 급여에 포함 할수 있는건지요?

또 최대 야간 근무 포함 시간은 어떻게 산정하는건지 궁금합니다. / +연장시간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 기본급여에 야간근무시간 40시간과 연장근무시간 20시간을 포함하여 지급한다. 

위와 같은경우 전부 포함된 급여가(야간+연장) 최저임금보다 낮을 수 있는건가요?



3. 근무지에서 취침 후 근무


야간 근무자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총 13시간동안 근무장소에 머무르는데 그중 4시간(00시부터 04시)는 취침을합니다.

취침 장소는 라커이며 2층침대에서 잠을 잡니다. 히터와 에어콘만 있으며 다른 시설은 라커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4시간은 온전한 휴계시간으로 보아 근무시간에 포함이 일절 안되는건지요?



중요한건 2,3번 이슈이고 이와 관련해서 오너와의 의견 충돌이 있습니다.


오너쪽은 2번같은경우 몇시간을 야간 근무를 하든지 야간 수당에 대한 가산 수당을 일절 지급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기본급에 야간 근무를 몇시간 하던지 다 포함 되어 있다고만합니다.)


ex) 1달 내내 야간 근무를 하여 야간 근무시간이 대략 100시간 정도인데 야간 가산수당 지급없이 기본급만 지급하고있습니다.

오너측에서는 기본급에 야간수당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중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기본급에 포함되는 야간 및 연장시간이 일정시간 명시되어야 하며 명시된 야간, 연장근무시간이 추가 될 경우 

기본급에 더하여 추가하여 월급을 지급해야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이러한경우 기본급에 포함된 연장시간이 야간시간을 대체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3번 이슈 같은경우에는 현재 직원들은 사실상 13시간동안 호텔에서 있게 되어서 13시간을 온전히 근무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하고있으며 오너쪽은 4시간제외 9시간만 인정해주려고 하고있습니다.(2번문제와 결부되어 직원들의 반발이 심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연락처 또는 다른 곳 안내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